===감기 조심하세요!===
글/최문석(참된의료실현을 위한 청년한의사회)
감기에 심하게 걸리면 치료를 받으면서 안정을 취하고, 몸을 따뜻하게 해 주면서 영양공급을 해야 한다. 감기에 걸리면 체온이 상승하는 만큼 에너지 소비량이 늘어나므로, 입에 맞고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충분히 보충한다.
=감기에 걸렸을 때=
감기에 대한 저항력을 기르기 위해서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한다. 열이 날 때는 간장에 글리코겐이 에너지원으로 소모되고, 단백질, 지방이 분해되며, 비타민A, B1, C, 나트륨 등의 소비량도 늘어나므로 이들을 충분히 보충해 주어야 한다. 특히 두부를 가제에 싸서 동맥이 피부표면 가까이 있는 겨드랑이나 목, 사타구니 등에 얹어서 해열효과를 얻을 수 있다. 머리에 열은 무즙을 가제에 싸서 이마에 얹는다.
감기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유동식, 미음식을 주어, 영양분을 적극 공급 해 주도록 한다. 열이나 설사가 있으면, 탈수증상과 전해질의 불균형을 막고, 목이 마른 것에 대비하기 위해 수분과 미네랄을 다량 섭취해야 한다. 특히, 냉수는 몸의 내부와 외부를 차게 식혀주어 빨리 열을 내리게 도와준다. 유아는 우유도 평소 농도의 ⅔로 엷게 해서 충분히 준다. 음식은 수분이 많고 따뜻한 것을 섭취한다. 특히 기침, 가래가 있을 때 많이 섭취한다. 열이 내려가고 증상이 좋아지면 식욕에 따라 열량이 높은 식사를 한다.
=미리미리 조심하세요=
감기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외출에서 돌아오면 찬물로 얼굴을 씻고 더운물로 발을 씻으며 소금물로 입가심을 하는 게 좋고, 몸의 저항력을 길러 두는 것이 필요하다.
잠잘 때에는 반드시 잠옷으로 갈아입으며, 건포마찰을 하는 것도 효과 있다. 감기 유행시에는 영양공급과, 충분한 휴식, 수면을 취하도록 한다.
매일 아침, 저녁으로 한번에 15-20분 정도씩 방안에 식초냄새를 쏘이면 방안의 병균을 죽일 수 있으므로 건강관리에 이롭다
감기 예방에는 녹황색 채소, 과일(감귤 류)을 매일 먹는 것이 좋다. 비타민B1 이 부족하면 피로가 쉽게 와서 곧 감기에 걸리므로 비타민B1 이 풍부한 식품을 먹도록 한다. 비타민C 는 하루 60mg이 기준량인데 3-4배를 섭취함이 좋다. 또한 식물성기름을 사용한 음식을 많이 먹고, 식초를 첨가한 음식을 하루에 한번씩 먹는다.
- 유자차 : 유자는 비타민C 함유량이 많아 피부에 좋으며 감기에 아주 좋다.
- 배즙, 연근즙 : 감기 백일해 폐결핵 등에 걸렸을 때 나오는 기침에 좋다.
- 들깨 : 영양도 좋고 폐를 보호하는 작용이 있으며 기침에 쓴다. 또 장운동을 도와 배변을 쉽게 하는 효과도 있다. 들깨를 분쇄기에 곱게 갈아 가루로 만든 뒤, 물 1컵에 들깨가루 1티스푼 정도를 넣어 잘 젓는다. 꿀이나 소금을 넣어 따뜻할 때 마시게 한다.
- 무, 생강즙 : 가래와 기침이 있고 목이 아플 경우에 조금 넣고 뜨거운 물을 부어 마신다.
- 깻잎 : 달여서 복용하면 땀을 내고 가래, 기침이 진정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 코감기에 걸려 코가 막히고 콧물이 나와 매우 고통스러울 때 끓는 물에 적신 가제나 작은 수건을 가볍게 짠 후 코를 덮어주면 콧속으로 습기가 들어오면서 쉽게 낫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