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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9. 8. 10:00

태음인 간수열 이열병론 사상의학2016. 9. 8. 10:00

동의수세보원東醫壽世保元

태음인 간수열 이열병론

 

주굉이 말하기를, 양독은 얼굴이 붉고 얼굴에 비단무늬와 같은 반진이 돋으며 인후가 아프며 고름과 피를 토한다. 그 증상에는 갈근해기탕과 흑노환이 좋다. 양독 및 상한 괴증은 의사들이 불치의 병이라고 한다. 그러나 의식 활동이 없는데도 명치아래만 아직 따뜻하거든 그 입을 벌리고 흑노환을 풀어서 넣으라. 약이 목구멍에 내려가면 즉시 살아난다.

 

이천이 말하기를, 약간 오한이 나고 열이 나는 데는 갈근해기탕이 좋고 눈이 아프고 코가 마르며 조열과 자한이 나고(오후에 미열이 있으며 땀이 나며) 대소변이 잘 통하지 않고 배가 부으며 갈증이 나고 미친 듯이 헛소리를 하는 데는 조위승기탕이 좋다. 열이 밖에 있으면 눈이 아프며 잠을 자지 못한다. 여기에는 해기탕이 좋다. 열이 속에 들어가면 미친 것처럼 헛소리를 한다. 여기에는 조위승기탕이 좋다.

 

공신이 말하기를, 양명병은 눈이 아프고 코가 마르며 잠을 자지 못한다. 여기에는 갈근해기탕이 좋다.

 

삼양합병이 중하여지면 변하여 양독이 되어 얼굴이 붉고 눈이 붉으며 전신에 누런빛이 나고 혹은 황적색 대변을 설사하며 여섯맥이 홍대하다. 여기에는 흑노환이 좋다.

 

나는 말하기를, 이상의 모든 증에 마땅히 갈근해기탕, 흑노환을 쓸 것이다.

 

영추에 쓰여 있기를, 척맥부터 팔목까지 피부에 열이 심하고 맥이 홍대하면서 빠른 것은 온역병이다.

 

왕숙화는 말하기를, 온병맥은 음맥 양맥이 모두 성하다. 병에 열이 극도에 이르면 맥을 약간 누르면 활하고 꾹 누르면 흩어지는 듯 껄끄럽다.

 

맥법에 쓰여 있기를, 온병 2--3일에 몸에 열이 나고 배가 부르며 머리가 아프고 음식은 여전히 먹으며 맥이 강직하고 빠른 것은 8일만에 죽는다. 온병 4--5일에 머리가 아프며 배가 부르고 토하며 맥이 가늘고도 강한 것은 12일만에 죽는다. 8--9일에 몸이 아프지 않고 눈이 붉지 않으며 얼굴빛도 변치 않고 반대로 설사를 하며 맥이 깔깔하여 누르면 없어지고 들면 위에 뜨며 크며 명치아래가 굳은 것은 17일만에 죽는다.

 

공신이 말하기를, 온병에 열이 몹시 나는데 맥이 가늘고 짧으며 설사하면서 심히 배가 아픈 것도 죽는다.

 

만세력 병술년에 내가(공신) 대량에 있을 때 온역이 몹시 유행하여서 사민이 많이 죽었다. 그 병증은 오한이 나고 몹시 열이 나며 머리 얼굴 목 뺨 등이 붉게 부으며 인후까지 붓고 아프며 의식이 혼탁하였다. 내가 한 비방을 발명하였는데 처방명은 이성구고환이다. 대황 150g, 저아조각 75g 을 밀가루에 반죽하여 녹두만하게 알약을 지었다. 이것을 50--70알씩 1회에 먹으면 곧 땀이 난다. 한번만 땀내면 곧 낫는다. 본래 체질이 강하고 키가 장대한 사람들은 백발백중이었다. 아조는 관절과 모든 구멍을 열어주고 땀이 나게 하며 대황은 열을 없이하고 장위를 통하게 한다.

 

사시절 좋지 못한 기를 감촉하면 사람으로 하여금 가래가 잔뜩 성하여 번열이 나고 머리와 몸이 아프며 오한이나 열이 나며 목이 뻣뻣하고 눈알이 아프며 혹은 음식은 평상시와 같고 기거도 여전하다가 심하면 말을 못하며 혹은 눈이 붉고 입이 헐며 뺨에 종기가 나고 목이 붓고 기침하며 가래가 걸죽하며 재채기를 한다.

 

나는 말하기를, 이상 모든 증에 오한이 나고 몹시 열이 나며 대변이 굳은 데는 마땅히 조각대황탕 갈근승기탕을 쓸 것이며, 머리 얼굴 목 뺨 등이 붉고 부은 데도 반드시 조각대황탕 갈근승기탕을 쓸 것이다. 몸에 열이 나고 배가 팽만하며 설사하는데 열이 승하면 이증 즉 속의 증세이니 마땅히 갈근해기탕을 쓸 것이며, 열이 없고 찬 증이 더하면 겉 증상(표증)으로 매우 심한 것이니 마땅히 태음조위탕에 승마 황금을 가미하여 쓸 것이다.

 

내가 일찍이 태음인이 간에 열을 받은 열증의 온병을 치료하였다. 한 태음인이 수년 전부터 눈병이 나았다 더했다하는 증이 있었는데, 이 사람이 온병(장티푸스)에 걸려서 처음 발생한날부터 열다한소탕을 3, 4, 5일간 쓰니 대변이 묽기도 하고 혹 설사도 하다가 6일만에는 대변을 하루동안 보지 못하게 되었는데 즉시 갈근승기탕을 계속 3일간 쓰니 음식을 배나 더 먹고 또 3일간 쓰니 역기가 훨씬 덜했다. 병이 완화된 후에 다시 열다한소탕을 쓰되 대변이 변비가 있으면 대황 3.75g 을 가하고 활변이나 설하는 것이 지나치면 대황을 뺐다. 이와 같이 20일 조리하였더니 그 사람이 완전히 회복되었다.

 

이병이 처음 발생하여서는 메스꺼우며 구토하고 정신을 차리지 못하며 몹시 아프고 중증이다가 말기에 가서는 경증이 되면서 12일만에 병이 나았다.

 

한 태음인 10세 소아가 있었는데 이열온병(속열이 있는 전염병)에 걸려서 음식을 전혀 먹지 않고 약도 먹지 않으며 열이 심하여 냉수를 마시더니 11일만에 대변이 막힌 지가 벌써 4일이 되었다. 겁내 헛소리하기를, 여러 가지 벌레가 방안에 가득 찼다고 하며 또 쥐가 내 품속에 들어 왔다고도 하여 급히 방바닥에 엎드려 고함도 치고 울기도 하며 때로는 열이 없어지면서 풍증이 생기니 두 손이 궐냉하고 두 무릎을 뻗치고 구부리지 못하였다. 급히 갈근승기탕을 쓰되 우는 것을 사정보지 않고 강제로 입에 퍼 넣었더니 그날로 음식을 배나 더 먹고 역기(전염병 기운)가 훨씬 완화되어 요행히 생명을 구하였다.

 

이 병이 처음 발생한 4--5일 간에는 음식과 기거가 여전하여 건강한 사감과 다름이 없다가도 말경에 이르러서 도리어 중증이 되더니 17일만에 병이 완화되었다.

 

내경에 쓰여 있기를, 모든 삽과 고와 학 추게는 다 조에 속한다고 하였다.(: 전신 피부가 깔깔한 것, 고학: 남녀 정액이 통하지 못하는 것, 추게: 피부가 터서 갈라지고 손톱 발톱이 갈라지는 증상임)

 

나는 말하기를, 얼굴빛이 창백한 사람은 대부분 조증(간열로 속에 열이 있는 증세)이 없고 얼굴빛이 황적하고 검은 사람은 대부분 조증이 있다. 대개 간이 열하고 폐가 조한 까닭이다. 일찍이 내가 태음인 조열증에 손가락이 마르고 검어지는 반창을 치료하였다. 병이 왼손 가운데 손가락으로부터 시작하여 마르고 검어지면서 힘이 없더니 2년 내에 한 손가락에만 말라붙었던 검은 피가 손바닥 전체를 덮었고 손바닥과 손등이 부었다. 칼로 손가락을 절단하였더니 또 1년 내에 반창이 전체 몸에 퍼져서 큰 것은 큰 동전만한 정도이고 작은 것은 작은 동전만한 정도였다. 병이 든 지 이미 3년이나 되었는데 장년으로서 손의 힘은 반시간의 노동도 못하였고 다리의 힘은 하루에 30리 정도도 걷지 못하였다. 열다한소탕에 고본 7.5g 을 쓰고 대황 3.75g 을 더 넣어 28첩을 썼더니 대변이 비로소 활하여지다가 불과 1--2일이 넘지 않아 대변이 다시 굳어졌다.  20첩을 쓰니 대변은 심하게 설사하지 않으면서 얼굴의 반점과 헌 것이 조금 낫고 손발에 약간 힘이 생겼다.  20첩을 쓰니 완전히 치료되었다.

 

'영추'에 쓰여 있기를, 두 양이 맺힌 것을 소갈이라고 하는데 물 한 그릇을 마셨을 때 오줌을 두 배나 누는 것은 죽는다고 하였다. 그 뜻을 풀이하여 두 양이 맺혔다는 것은 위와 대장에 열이 맺힌 것을 말한 것이다.

 

편작의 난경에 쓰여 있기를, 소갈맥은 마땅히 긴, 실하면서 수하여야 하는데 반대로 침, 색하면서 미한 것은 죽는다고 하였다.

 

장중경이 말하기를, 소갈병은 오히려 오줌이 많다. 가령 물 한 말을 마시고 오줌도 역시 한 말을 눈다. 신기환으로 주치한다.

 

나는 말하기를, 이 병이 소양인의 소갈증(당뇨병)이 아니고 곧 태음인의 조열병이다. 이 증에는 신기환을 쓸 것이 아니라 마땅히 열다한소탕에 고본 대황을 쓸 것이다.

 

내가 일찍이 태음인 50세 가량 된 노쇠해 가는 사람이 조열병으로 물을 많이 마시고 소변이 많으며 대변이 변비가 있는 사람을 치료한 적이 있는데 열다한소탕에 고본 7.5g, 대황 3.75g 을 넣어 20첩을 썼는데 효과를 본 후 1개월 정도 뒤에 다른 의사의 약을 5첩 쓰고 그 사람의 병이 다시 도져서 다시 열다한소탕에 고본 대황 50--60첩을 쓰니 약을 쓰는 동안에는 근근히 지탱하다가 끝내는 죽음을 면치 못했으며, 또한 일찍이 태음인 소년 조열병에 그 처방을 300첩으로 1년간 견디었으나 결국은 죽었다. 그 소년이 병에 걸린 1년간 혹은 다른 의사의 처방약도 써보았는데 왜 죽었는지 이유를 잘 모르겠다. 대개 조열에 물 한 그릇을 마시고 오줌은 2배나 누고 병이 심하게 되면 치료하기가 어렵다. 무릇 태음인이 대변이 굳고 오줌이 많아지면서 물을 많이 들이키는 사람은 조기에 약을 써서 미리 예방해야 한다.

 

이 병은 결코 불치의 병은 아니다. 이 젊은이가 병이 발병하고 나서 약을 쓴지 1년 후에야 그만 죽었으니 대개 이병의 원인은 성교를 지나치게 하여 간열이 너무 성하고 폐가 너무 말라 심해진 까닭이다. 만약 이 젊은이가 악 일백일간만 마음을 안정하며 성욕을 버리고 약을 썼더라면 어찌 치료하지 못하였을 이치가 있었겠는가. 대개 발병일로부터 최종 사망일에 이르기까지 날마다 성욕이 발동된 까닭이다. 속담에 "조상의 덕택은 비록 일일이 보답은 못하나 수양한 덕택은 반드시 일일이 보답을 받지 않을 수가 없다고 하였다." 대체로 어떤 환자를 막론하고 그 마음을 수양하며 욕심을 버리고 착한 마음을 가진다면 100일이면 그 병이 나을 수 있고 200일이면 완치되는 것이다. 수양의 덕택을 일일이 보답받는 것은 모든 일에도 다 그러하거니와 질병에 있어서는 더욱 필요한 것이다.

 

위역림이 말하기를, 음혈이 소모되면 귀가 먹고 눈이 어두우며 다리가 약해지고 허리가 아프다. 이럴 때는 흑원단을 쓸 것이다.

 

모든 남자가 장년기에 진기(진짜 원기)가 약한 것은 선천적으로 허약하여져서 그런 것은 아니다. 보하는 약의 처방은 품종이 대개 많아서 약의 힘이 약하므로 효과보기가 어렵다. 다만 원기를 튼튼하게 하여 수기는 오르게 하고 화기를 내리게 하면 오장은 조화되고 모든 병이 발생하지 않을 것이니 마땅히 공신단을 쓸 것이다.

 

나는 말하기를, 이와 같은 증상에는 마땅히 흑원단 및 공신단을 쓸 것이나, 당귀 산수유는 좀이 나서 약힘이 약한 것이나 다름없어 그 약으로 인하여 약의 힘이 완전치 못하니 완전한 효력을 거두려면 마땅히 공신흑원단 및 녹용대보탕을 써야 할 것이다.

 

태음인 병증에 식후에 가슴이 그득하고 배가 부르며 다리가 무력한 병이 있으면 마땅히 공신흑원단 녹용대보탕 태음조위탕 조위승청탕을 쓸 것이다.

 

태음인 병증에 설사하는 병이 있는데 표한증 설사에는 태음조위탕을 쓰고 표열증 설사이면 갈근나복자탕을 쓸 것이다.

 

태음인 병증에 해수병이 있으면 마땅히 태음조위탕 녹용대보탕 공신흑원단을 쓸 것이다.

 

태음인 병증에 숨찬 병은 중증이니 의당히 마황정천탕을 쓸 것이다.

 

태음인 병증에 흉복통 병(치밀어 오르는 증세)은 위험한 증세이니 의당히 마황정통탕을 써야 한다.

 

태음인 어린아이가 설사를 십여 차례나 하는 증세는 반드시 만경풍증이 일어나니 마땅히 보폐원탕을 써서 만경풍을 예방할 것이다.

 

태음인에게 복창 부종이 있으면 마땅히 건율제조탕을 쓸 것이다. 이 병은 극히 위험한 증이고 열 명에서 아홉 명은 죽는 병이다. 비록 약을 써서 병이 나았다 해도 3년 내에 재발되지 않는 때에야 비로소 살았다고 말할 것이다. 성교를 금하며 3년간 몸을 수양하고 음식을 조절하여 섭생을 주의하여야 한다. 대체로 태음인 병에 만약 부종이 이미 발생되어서 치료하자면 10명중 9명은 죽을 것이니 이것은 병으로써 논할 것이 아니라 죽는 문제로서 논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그러면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 것인가? 대개 태음인이 마음에 근심 걱정이 지나치고 애타하거나 많은 계획에서 자주 실패를 본 사람이 혹 오래된 설사와 오래된 이질 혹 임질 및 소변이 잘 나오지 않으며 식후에 더부룩하고 다리가 무력한 병이 있으면 다 부종이 될 징조이고 이 병은 위험하게 된 증세이다. 이때에 부종이 생긴 것으로 각오하고 욕심을 버리고 조심하고 약을 써서 치료하는 것이 옳다.

 

태음인이 몽설병(꿈에 정액이 나오는 병)하니 몽설이 1개월 내에 3--4차씩 발생하는 것은 허로의 중증이다. 대변이 1일간 막히면 마땅히 열다한소탕에 대황 3.75g 을 가하여 쓰고 대변이 매일 굳지 않으면 용골을 가하고 대황을 감하거나 혹 공신흑원단 녹용대보탕을 쓸 것이다. 이 병은 계획이 너무 많고 공상이 한이 없는 데서 생긴다.

 

태음인 병증에 졸중풍병이 있으니 가슴에서 콱콱 숨막히는 소리가 나고 눈을 치뜨는 데는 반드시 과체산을 쓰고 손발이 오그라들고 눈을 감는 사람은 마땅히 우황청심환을 쓸 것이다. 본래부터 얼굴빛이 황적색이고 검은 사람은 흔히 눈을 치뜨고 보며 본래부터 얼굴빛이 창백한 사람을 흔히 눈을 감는다. 얼굴빛이 창백하고 눈을 감는 사람이 손발이 오그라들면 그 병이 위급한 것이니 눈을 감거나 얼굴빛이 창백한 사람은 경련이 발작하기 전에 반드시 청심환을 쓸 것이다. 고방청심환이 항상 신효가 있다. 눈을 치뜨고 보는 사람은 또한 급하게 발작하고 좀 서서히 죽는다. 그러나 눈을 감는 사람은 급히 발작하고 급히 죽는다. 그러나 눈을 치뜨는 사람도 서서히 치료치 말고 급히 치료를 해야 하는 것이다.

 

우황청심환은 집집마다 반드시 있는 것이 아니니 마땅히 원지 석창포가루 각 3.75g 을 입에 넣고 바로 조각자 가루 1.1g 을 코에 불어넣어야 한다. 이 증에 손발이 경련이 나고 목이 뻣뻣하면 위급하다. 다른 사람이 두 손으로써 환자의 두 발목을 잡고 좌우로 두 어깨를 요동시키며 혹은 환자의 발목을 잡고 다리를 굽혔다 폈다 할 것이다. 태음인의 중풍에는 환자의 어깨와 다리를 요동시키는 것이 좋다.

소양인의 중풍에는 손발을 요동시키는 것을 매우 꺼리며 또 환자를 안아서 일으켜 앉히지 말 것이다. 소음인 중풍에는 다른 사람이 환자를 안아서 일으켜 앉히는 것만은 좋으나 두 어깨는 요동시키지 말 것이고 서서히 손발을 안마하는 것은 좋다.

 

중풍이나 음식중독 혹은 약물에 중독된 데는 마땅히 사향을 쓸 것이다.

 

동의수세보원東醫壽世保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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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doc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