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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5. 29. 08:57

비장(脾臟) 동의보감/내경편2016. 5. 29. 08:57

비장(脾臟)

« 동의보감(東醫寶鑑)

비장(脾臟)

비병의 허증과 실증[脾病虛實] »

비병이 경해지고 중해지는 것[脾病間甚] »

 

비장의 형태[脾形象]

비장은 형태가 말발굽 같고 위완(胃脘)을 둘러싸고 있는데 토(土)의 모양을 상징하였다. 그리고 경락(經絡)의 기가 그 속으로 번갈아 들어가서 진령(眞靈)의 기운을 움직이게 한다. 이곳에는 의(意)도 들어 있다[내경주].

○ 비장은 납작하고 말발굽같이 생겼는데 낫 같기도 하다[입문].

○ 비의 무게는 1.32kg이고 너비는 3치이며 길이는 5치이다. 여기에 흩어져 붙어 있는 기름은 300g 정도이다. 비장은 피를 간직하고 5장을 따뜻하게 하는데 주로 의(意)를 간직한다[난경].

○ 비라는 것은 도와주는 것인데 위아래에 있으면서 위기(胃氣)를 도와서 음식이 잘 소화되게 한다. 위는 주로 받아들이고 비는 주로 소화시킨다[강목].

비장의 위치[脾部位]

비장은 길이가 1자[一尺]인데 태창(太倉)을 덮고 있다. 태창이란 위(胃)의 윗구멍[上口]이다. 즉 중완(中脘) 부위에 해당한다[동원].

○ 비장은 중완보다는 1치 2푼 위에 있고 심장보다는 3치 6푼 아래에 있으며 신장보다는 3치 6푼 위에 있다. 그 사이의 1치 2푼을 황정(黃庭)이라고 하는데 이것이 하늘에서는 태양(太陽)이고 땅에서는 태음(太陰)이며 사람에게서는 중황조기(中黃祖氣)이다. 도가(道家)는 비장을 황정(黃庭)이라고 하였다. 누런[黃] 것은 가운데 빛깔이며 뜨락[庭]은 사방의 가운데이다. 이처럼 비장은 몸의 중심에 있기 때문에 황정이라고 한다[입문].

○ 비와 위는 막으로 서로 연결되어 있다[내경].

○ 장문혈(章門穴)은 비의 모혈(募穴)인데 배꼽 바로 곁의 마지막 갈비뼈 끝에 있다. 잔등에는 비유혈(脾兪穴)이 제11흉추와 제12흉추 극상돌기 사이로부터 옆으로 각각 2치 되는 곳에 있다. 이것이 비(脾)에 해당한 부위이다[동인].

비가 주관하는 날짜[脾主時日]

비는 늦은 여름을 주관한다. 족태음(足太陰)과 족양명(足陽明)이 주치(主治)하는 날은 무(戊)일과 기(己)일이다.

○ 가운데서 습이 생기는데 습(濕)은 토(土)를 생기게 하며 토는 단것을 생기게 하고 단것은 비(脾)를 생(生)한다.

○ 비는 토에 속하는데 장하(長夏)와 4철을 주관한다[내경].

비에 속한 것들[脾屬物類]

하늘에서는 습(濕)이고 땅에서는 토(土)이며 괘(卦)에서는 곤(坤)이고 몸에서는 살이며 5장에서는 비(脾)이고 빛깔에서는 누런 것이며 음(音)에서는 궁(宮)이고 소리에서는 노래이며 변동(變動)에서는 딸꾹질[홰]이고 구멍[竅]에서는 입이며 맛에서는 단것이고 지(志)에서는 생각하는 것이다. 진액에서는 침[涎]이고 겉으로 나타난 것은 입술이고 냄새에서는 향기로운 것이며 숫자에서는 5이고 곡식에서는 기장이며 집짐승에서는 소이고 벌레에서는 벌거숭이고 과실에서는 대추이며 채소에서는 아욱이다[내경].

○ 경맥은 족태음(足太陰)이다[내경].

비장이 크고 작은 것[脾臟大小]

비장은 주로 위기(衛氣)가 음식을 빨리 받아들이도록 한다. 입술과 혀가 좋은가 나쁜가를 보고 비장이 좋고 나쁜 것을 알 수 있다.

○ 누런 빛이 나고 살결이 부드러운 사람은 비장이 작고 살결이 거친 사람은 비장이 크다. 입술이 들린 사람은 비장이 높이 위치해 있고 입술이 아래로 처진 사람은 비장도 아래로 처져 있다. 입술이 단단한 사람은 비장이 든든하고 입술이 두터우면서 단단하지 못한 사람은 비장이 연약하다. 아래위 입술이 다 좋은 사람은 비장의 위치와 모양이 똑바르고 입술이 치우쳐 들린 사람은 비장이 비뚤게 놓여 있다.

○ 비장이 작으면 5장이 편안하고 사기(邪氣)에 잘 상하지 않는다. 비장이 크면 허구리[겨드랑이 묘]가 눌리기 때문에 괴롭고 아파서 빨리 걷지 못한다. 비장이 높이 위치해 있으면 옆구리와 허구리가 켕기면서 아프고 비장이 아래로 처져서 대장 위에 덧놓이게 되면 장(藏)이 사기를 받게 되어 괴롭다. 비장이 든든하면 5장이 편안하고 잘 상하지 않는다. 비장이 연약하면 소갈병[消]이나 황달[단]이 잘 생긴다. 비장의 위치와 모양이 똑바르면 조화되어 내보내는 것이 순조롭고 잘 상하지 않는다. 비장이 비뚤게 놓여 있으면 배가 그득해지기도 잘하고 불러 오르기도 잘한다[영추].

비가 상한 증상[脾傷證]

타박을 받거나 넘어지거나 술과 음식을 지나치게 먹은 다음 성생활을 하거나 땀을 내고 바람을 쏘이면 비가 상한다[영추].

○ 음식을 절도없이 먹고 힘겹게 일하면 비가 상한다[난경].

○ 비가 제지하는 음식이라는 것[諫議大夫]은 사람이 몹시 욕심을 내서 먹고 싶어하는 것이다. 그러나 비가 소화시키지 못하면 감히 먹을 수 없다. 그러므로 비를 제지하는 기관이라고 한다[입문].

비병의 증상[脾病證]

사기(邪氣)가 비위(脾胃)에 있으면 살이 아프다. 양기(陽氣)가 지나치고 음기(陰氣)가 부족하면 속에 열이 생겨서 배가 쉽게 고프다. 양기가 부족하고 음기가 지나치면 속이 차져서[寒] 끓고[鳴] 아프다[영추].

○ 겉으로 나타나는 증상은 얼굴빛이 누렇고 트림이 잘 나며 생각을 잘하고 맛을 잘 아는 것이다. 속으로 나타나는 증상은 배꼽 부위에 동기(動氣)가 있으며 눌러 보면 뜬뜬하고[牢] 아픈 것 같다. 앓을 때 배가 불러 오르고 그득하면서 음식이 소화되지 않고 몸이 무거우며 뼈마디가 아프고 권태증[怠惰]이 나서 눕기를 좋아하며 팔다리를 쓰지 못하는 증상이 있는 것은 비병(脾病)이다. 이런 증상이 없는 것은 비병이 아니다[난경].

○ 여위어 큰 뼈가 두드러지고 큰 힘살이 움푹 들어가며 가슴속에 기가 그득 차서 숨이 차고 말째며[不便] 속이 아프면서 어깨와 목까지 켕기고[引] 몸에 열이 나며 종아리살이 빠지고 진장맥(眞藏脈)이 나타나면 10달 이내에 죽는다. 주해에 “이것은 비기(脾氣)가 없어진 것이므로 3백일 이내에 죽는다”고 씌어 있다. 간병(肝病)이 옮아가서 생긴 비병을 비풍(脾風)이라고 하는데 이때에는 황달이 생기거나 뱃속이 달며[熱] 가슴이 답답하고 몸이 누렇게 된다.

○ 비에 열이 있으면 누런 빛이 나타나고 살이 벌레가 기어가는 것처럼 실룩거린다[내경].

비병의 허증과 실증[脾病虛實]

비는 영(營)을 간직하는데 영에는 의(意)가 들어 있다. 비기(脾氣)가 허하면 팔다리를 쓰지 못하고 5장이 편안하지 않다. 실하면 배가 불러 오르고 오줌이 잘 나가지 않는다. 주해에 경(涇)은 대변이고 수(수)는 오줌이라고 씌어 있다[영추].

○ 비가 실(實)하면 몸이 무겁고 배가 쉽게 고프며 힘살이 졸아들어[위] 발을 잘 쓰지 못하는데 걸으면 경련이 잘 일고 아랫다리[脚下]가 아프다. 비기가 허(虛)하면 배가 그득하며 끓고[鳴] 삭지 않은 설사[손泄]를 하며 음식이 소화되지 않는다.

○ 비기가 지나치면 배가 불러 오르고 대소변이 제대로 나오지 않는다. 비기가 부족하면 팔다리를 잘 쓰지 못한다[내경].

비병이 경해지고 중해지는 것[脾病間甚]

비병은 가을에 낫는데 가을에 낫지 못하면 봄에 가서 심해진다. 그리고 봄에 죽지 않으면 여름에는 그대로 지내다가 늦은 여름이 되어야 완전히 낫는다.

○ 비병은 경(庚)일이나 신(辛)일에 낫는데 경일이나 신일에 낫지 못하면 갑(甲)일이나 을(乙)일에 가서 심해진다. 갑일이나 을일에 죽지 않으면 병(丙)일이나 정(丁)일에는 그대로 지내다가 무(戊)일이나 기(己)일이 되어야 완전히 낫는다.

○ 비병은 해질 무렵에는 좀 낫고 아침에는 심해졌다가 오후 3시가 지나야 안정된다[내경].

비병을 치료하는 방법[脾病治法]

비는 습(濕)한 것을 괴로워하는데 이런 때에는 빨리 쓴 것을 먹어서 마르게 해야 한다. 그리고 비는 늦추어 주는[緩] 것을 요구하는데 이런 때에는 빨리 단것을 먹어서 늦추어 주어야 한다[내경].

○ 비가 습한 것을 괴로워하는 것은 습기가 지나치게 많아지기 때문이므로 이런 데는 흰삽주(백출)가 좋다. 비가 늦추어 주는 것을 요구하는 것은 기가 부족하기 때문이므로 감초를 쓴다. 단것으로 보(補)한다는 것은 인삼을 쓴다는 것이고 쓴 것으로 사(瀉)한다는 것은 황련을 쓴다는 것이다.

○ 비가 허하면 감초나 대추 같은 것으로 보(補)하고 비가 실하면 지실로 사(瀉)해야 한다.

○ 비가 허하면 익황산이나 보비탕을 쓰고 비가 실하면 사황산이나 조위승기탕(調胃承氣湯, 처방은 상한문에 있다)을 써야 한다[동원].

○ 비병에는 짠 것을 먹는 것이 좋은데 콩, 돼지고기, 밤, 미역이 모두 짠 것들이다(이것은 그 이기는 장기의 맛을 취하는 것[其所勝之味]이다)[내경].

○ 비병에는 멥쌀, 쇠고기, 대추, 아욱을 먹는 것이 좋다(이것은 자기 장기의 맛[本味]을 취하는 것이다)[갑을경].

○ 비병 때에는 더운 것을 먹거나 배부르게 먹거나 습지(濕地)에 있거나 젖은 옷을 입는 것을 금해야 한다[내경].

익황산(益黃散)

비장이 허랭(虛冷)하여 배가 아프고 설사하는 것을 치료한다.

귤껍질(橘皮) 40g, 선귤껍질(청피), 가자육, 감초(닦은 것) 각각 20g, 정향 8g.

위의 약들을 가루내어 한번에 8g 또는 12g씩 물에 달여 먹는다. 썰어서 20g을 1첩으로 하는 것도 좋다. 이것을 보비산(補脾散)이라고도 한다[해장].

보비탕(補脾湯)

비장이 허랭하여 토[嘔吐]하고 설사하며 음식이 소화되지 않는 것을 치료한다.

보리길금(맥아, 닦은 것[炒]), 감초(닦은 것) 각각 60g, 인삼, 흰솔풍령(백복령), 초과, 건강(싸서 구운 것[ ]) 각각 40g, 후박, 귤껍질(橘皮), 흰삽주(백출) 각각 30g.

위의 약들을 썰어서 한번에 20g씩 물에 달여 먹는다[삼인방].

사황산(瀉黃散)

일명 사비산(瀉脾散)이라고도 한다. 비에 열이 있어서 입 안이 헐고 냄새가 나는 것을 치료한다.

산치자 6g, 곽향, 감초 각각 4g, 석고(가루낸 것) 3.2g, 방풍 2.4g.

위의 약들을 썰어서 1첩으로 하여 꿀물과 술에 버무린 다음 약간 볶아 물에 달여 먹는다[해장].

비기가 끊어진 증후[脾絶候]

족태음(足太陰)의 기가 끊어지면 경맥이 살을 영양[榮]하지 못한다. 입술과 혀가 살의 근본으로 된다. 경맥이 영양하지 못하면 살이 연해지고 살이 연해지면 혀가 느른해지며[위] 인중 부위가 펀펀해지는데[滿] 인중 부위가 펀펀해지면 입술이 뒤집힌다. 입술이 뒤집혀지는 것은 살이 먼저 죽는 것이므로 갑일(甲日)에 위독해져서 을일(乙日)에 죽는다.

○ 태음 기운이 끊어지면 배가 불러 오르고 아래가 막히며 숨을 쉬지 못하고 트림과 구역(嘔逆)을 잘한다. 구역을 하면 기(氣)가 치밀어 오르고 기가 치밀어 오르면 얼굴이 벌겋게 된다.

○ 위로[上] 치밀어 오르지 못하면 위아래가 잘 통하지 못하는데 위아래가 잘 통하지 못하면 얼굴빛이 거멓게 되고 피모(皮毛)가 타진[焦] 것처럼 되면서 죽는다[영추].

○ 비기가 끊어지면 12일 만(혹은 5일 만에라고도 한다)에 죽는다고 하는데 그것을 어떻게 알 수 있는가. 입 안이 서늘하고 발이 부으며 배가 뜨겁고 아랫배[려]가 불러 오르며 설사를 수없이 하면서도 나가는 줄 모르는 것을 보고 안다[맥경].

○ 입술 둘레가 거멓게 되고 맥없이 땀이 나며 황달이 생기는 것은 비기(脾氣)가 끊어졌기 때문이다[중경].

비장을 수양하는 법[脾臟修養法]

항상 음력 6월 초하룻날 아침과 마지막 달 18일 이른 아침에 방 한가운데 단정하게 앉아서 다섯번 숨쉴 동안 숨을 쉬지 않고 천고(天鼓)를 12번 울리고 곤궁(坤宮)의 황기(黃氣)를 들이마시기를 12번 한 다음 50번 숨쉴 동안만큼 숨을 쉬지 않는다[양성서].

비장에 대한 비장도인법[脾臟導引法]

편안하게 앉아서 한쪽 다리는 펴고 한쪽 다리는 구부린 다음 양손을 뒤로 가져갔다가 끌어당기기를 각각 세번에서 다섯번씩 한다. 다음 꿇어앉아서 양손으로 땅을 꾹 짚고 목을 힘주어 돌리면서 범(虎)처럼 보기를 각각 세번에서 다섯번씩 하면 비장에 있던 적취(積聚)와 풍사(風邪)가 없어지고 음식을 잘 먹을 수 있게 된다[구선].

단방(單方)

모두 24가지이다.

웅황(雄黃, 석웅황)

비(脾)를 보한다.

○ 석웅황(웅황)은 토(土)색을 본떠서 빛이 누렇고 비로 들어가는데 수비(水飛)하여 써야 한다[본초].

창출(蒼朮, 삽주)

비를 든든하게[健] 하고 습(濕)을 마르게[燥] 한다. 쌀 씻은 물에 하룻밤 동안 담가 두었다가 썰어서 말린 다음 가루내어 먹거나 달여 먹어도 다 좋다[본초].

○ 산정환(山精丸)이란 삽주를 쌀 씻은 물에 담갔다가 말린 다음 가루내어 약누룩풀(신국)에 반죽하여 만든 알약이다[단심].

백출(白朮, 흰삽주)

비를 보한다. 먹는 방법은 삽주(창출)와 같다[단심].

승마(升麻)

비병은 이것을 쓰지 않으면 낫지 않는다. 썰어서 물에 달여 먹는다[단심].

축사(縮砂, 사인)

비위를 따뜻하게 하는데 가루내어 먹거나 달여서 먹어도 다 좋다[본초].

곽향(藿香)

비를 도와주고 따뜻하게 한다. 달여서 먹거나 가루내어 먹어도 다 좋다[본초].

정향(丁香)

비를 따뜻하게 하는데 비에 냉기(冷氣)가 있어서 비기(脾氣)가 고르롭지[和] 못한 것을 치료한다. 달여서 먹거나 가루내어 먹어도 다 좋다[본초].

통초(通草)

비와 관련된 황달로 늘 자려고만 하는 것을 치료한다. 물에 달여서 먹는다[본초].

후박(厚朴)

비를 따뜻하게 하고 비기를 잘 돌게 한다. 물에 달여서 먹는다.

귤피(橘皮, 귤껍질)

비가 음식을 잘 소화시키지 못하는 것을 치료한다. 달여서 먹거나 가루내어 먹어도 다 좋다[본초].

대조(大棗, 대추)

비를 보하고 중초(中焦)를 편안하게 하는데 달여서 먹는다. 또는 삶아서 살만 발라 알약을 만들어 비위(脾胃)를 고르게 하는 데 쓰면 더 좋다[탕액].

건시(乾枾, 곶감)

비기를 든든하게[健] 한다. 졸인 젖( )과 함께 꿀에 달여서 먹는다. 비가 허하여 음식을 잘 먹지 못하고 소화가 되지 않는 데 쓴다[본초].

이당(飴糖, 엿)

비를 든든하게 한다. 강엿을 써야 하는데 늘 먹는 것이 좋다[본초].

직미(稷米, 피쌀)

비에 속한 곡식인데 늘 먹는 것이 좋다[본초].

속미(粟米, 좁쌀)

비를 보한다. 죽이나 밥을 지어 늘 먹으면 좋다. 모든 기장쌀도 같다[본초].

진창미(陳倉米, 묵은 쌀)

비를 따뜻하게 한다. 죽을 쑤어 먹는 것이 좋다[본초].

나미(나米, 찹쌀)

맛이 달며 비에 속한 곡식이므로 비병에 쓰는 것이 좋다. 죽을 쑤어 먹는다[본초].

대맥아(大麥芽, 보리길금)

비를 보하고 음식을 잘 소화시킨다. 달여서 먹거나 가루내어 먹어도 다 좋다[본초].

신국(神麴, 약누룩)

비를 든든하게 하고 음식을 잘 소화시킨다. 가루내어 먹거나 달여서 먹어도 다 좋다[본초].

밀(蜜, 꿀)

비기를 보하고 비를 고르롭게[和] 하는 데는 제일 좋은 약이다. 미음에 타서 늘 먹는 것이 좋다[본초].

우육(牛肉, 쇠고기)

비기를 보한다. 소의 위(牛 )가 더 좋은데 푹 끓여서 늘 먹는 것이 좋다[본초].

즉어(즉魚, 붕어)

비를 보한다. 이 물고기는 진흙을 먹기 때문에 비를 보하고 위를 돕는 효과가 있다. 국을 끓여서 먹거나 쪄서 먹거나 회를 만들어 먹어도 다 좋다[본초].

치어(치魚, 숭어)

비를 보한다. 이 물고기는 진흙을 먹기 때문에 붕어와 같은 효과가 있다[본초].

규(葵, 아욱)

비기를 든든하게 한다. 국을 끓여서 먹거나 절였다 먹어도 좋다[본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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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doc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