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역[瘟疫]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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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경』에 “겨울에 한사(寒邪)에 상하면 반드시 봄에 가서 온병(溫病)이 생긴다”고 씌어 있다.
○ 겨울에 정기를 간직하지 못하면 반드시 봄에 가서 온병이 생긴다고 하였다[내경].
○ 이 병은 개울물이 잘 흘러 내리지 않아 더러운 것이 씻겨 나가지 못하고 훈증되어 생기거나 땅에서 짐승 썩은 기운이 몹시 몰렸다가 발산되면서 생기거나 관리들의 고문과 악형으로 고통과 원한이 쌓여서 생긴다. 민간에서는 감옥에서 생긴 온역, 시장에서 생긴 온역, 무덤에서 생긴 온역, 사당에서 생긴 온역, 신사에서 생긴 온역, 산에서 생긴 온역, 바다에서 생긴 온역, 집에서 생긴 온역, 부엌에서 생긴 온역, 날씨로 생긴 온역, 하늘에서 생긴 온역, 땅에서 생긴 온역 등이 있다고 하는데 생각해 보아야 할 일이다[삼인].
○ 돌림병이 심하게 돌면 온 나라에 유행하고 조금 약하게 돌면 한 개의 지역이나 한 개의 마을 또는 한 가정에 생기게 된다. 이것은 다 나쁜 기운이 몰렸다 흩어졌다 하거나 세졌다 약해졌다 하거나 옮겨가거나 없어지는 등의 관계가 있기 때문이다[정전].
○ 대체로 돌림병은 봄 날씨는 응당 따뜻해야 하나 도리어 차고 여름 날씨는 응당 더워야 하나 도리어 서늘하며 가을 날씨는 응당 서늘해야 하나 도리어 덥고 겨울 날씨는 응당 추워야 하나 도리어 따뜻한 것 등 해당한 계절에 맞지 않는 날씨로 생기는 것이다. 그리하여 1년 동안에 어른이나 어린이 할 것 없이 비슷한 증상으로 앓게 되는데 이것이 곧 돌림온역이다. 또한 민간에서 돌림병이라고 한다[활인].
○ 전염병은 유행성 전염병의 병독으로 생기기 때문에 역려(疫 )라고도 한다[입문].
○ 시기(時氣)라는 것은 자연의 좋지 못한 기운으로 생기는 것이다. 계절에 맞지 않는 기후로 한 가정에서 어른이나 어린이 할 것 없이 비슷하게 앓는 것을 시기라고 한다. 또한 귀려지기(鬼 之氣)라고도 한다. 귀구[鬼]는 갈 곳이 없으면 독기로 되었다가 자연의 나쁜 기운이 생기면 서로 어울려서 병이 생기게 한다. 양현조(楊玄操)가 유행성 전염병의 병독이 섞여 있어서 어느 경맥이 동하는지 알지 못하겠다고 한 것이 또한 이것을 두고 한 말이다[유취].
겨울 날씨는 추워야 하나 도리어 따뜻하면 봄에 가서 온역이 생긴다. 그 증상은 열이 나고 허리가 아프고 몹시 뻣뻣하며 다리가 가드라들어 펴지 못하고 정강이가 끊어지는 것 같으며 눈앞에 꽃 같은 것이 보이고 오싹오싹 추우며 열이 난다.
○ 봄 날씨는 따뜻해야 하나 도리어 서늘하면 여름에 가서 조역(燥疫)이 생긴다. 그 증상은 참을 수 없이 떨리고 혹은 속에서 열이 나며 입이 마르고 혀가 터지며 목구멍이 막히고 목이 쉰다.
○ 여름 날씨는 더워야 하나 도리어 차면 가을에 가서 한역(寒疫)이 생긴다. 그 증상은 머리가 무겁고 목이 곧아지며 피부와 살이 뻣뻣하고 저리거나 혹은 온역의 사기가 몰려서 목구멍이나 목겉에 멍울이 생기고 그 열독(熱毒)은 피부와 분육(分肉) 사이로 퍼진다.
○ 가을 날씨는 서늘해야 하나 도리어 흐리거나 비가 많이 내리면 겨울에 습역(濕疫)이 생긴다. 그 증상은 잠깐 추웠다 열이 났다 하며 폐기가 손상되어 몹시 기침하고 구역하며 혹 몸에 열이 나고 반진이 나오며 숨이 차고 딸꾹질한다[삼인].
○ 사철 정상이 아닌 기후에 감촉되면 담연(痰涎)이 몹시 성하고 번열이 나며 머리와 몸이 아프고 오한이 나며 열이 몹시 나고 목덜미가 뻣뻣하고 눈알이 아프다. 그러나 음식은 제대로 먹고 일상생활은 전과 같이한다. 심하면 목소리가 나오지 않고 눈에 피가 지며 입안이 헐고 뺨이 부으며 후비증(喉痺證)이 생기고 기침이 나며 걸쭉한 가래가 나오며 재채기를 한다[의감].
척부(尺膚)가 몹시 달고 맥(脈)이 성(盛)하고 조(躁)한 것은 온병(溫病)이다[영추].
○ 시역(時疫) 때의 맥은 일정하지 않기 때문에 자주 짚어보고 말해야지 경솔하게 말해서는 안된다[득효].
○ 음맥과 양맥이 모두 성하면 열이 극도에 달한 것이다. 이 때에 가볍게 누르면 활하고 꾹 누르면 산삽(散澁)하다. 그러나 온병 때의 맥은 모든 경맥에 흩어져 있으면서 병 있는 곳에 따라 나타나기 때문에 무슨 맥이라고 이름 짓기가 어렵다[맥결].
○ 양맥(陽脈)은 유약(濡弱)하고 음맥(陰脈)은 현긴(弦緊)한데 다시 온기를 만나면 온역으로 전변된다.
○ 온병이 생긴 지 2-3일이 되어 몸에 열이 나고 배가 그득하며 머리가 아프고 음식은 제대로 먹고 맥이 곧으면서 빠르면 8일 만에 죽을 수 있다.
○ 온병이 생긴 지 4-5일이 되어 머리가 아프고 배가 그득하며 토하고 맥이 세(細)하면서 강하면 12일 만에 죽을 수 있다.
○ 온병이 생긴지 8-9일이 되어 머리와 몸은 아프지 않고 눈에 피도 서지 않으며 얼굴빛도 변하지 않는데 도리어 설사하면서 맥이 삽(澁)하다가 꾹 누르면 부족해지고 살짝 누르면 대(大)해지며 명치 밑이 뜬뜬한 것은 17일 만에 죽을 수 있다.
○ 온병 때에 땀이 나지 않거나 난다고 하여도 발에까지 나지 못하면 죽을 수 있다.
○ 팔다리가 싸늘하고 땀이 저절로 나며 맥이 견(堅)하면서 강(强)하고 급(急)하면 살고 허(虛)하고 연(軟)하면 죽을 수 있다[맥결].
○ 온병 때 몹시 열이 나고 맥이 세소(細小)하면 죽을 수 있다.
○ 온병 때 설사하고 뱃속이 몹시 아프면 죽을 수 있다[의감].
○ 열병 때 땀을 낸 다음 맥이 안정되면 살고 조급해지면 죽을 수 있다. 심한 열이 내리지 않으면 죽을 수 있다.
○ 열병이 생긴 지 7-8일이 되면 응당 땀이 나야 하겠는데 땀이 나지 않고 맥이 끊어지는 것은 죽을 수 있다[의감].
○ 열병 때 맥이 안정되다가 땀을 낸 다음에 성(盛)해지는 것은 첫째 역증(疫證)이기 때문에 치료하지 못한다[영추].
온열병(溫熱病)이 하지(夏至) 전에 생기면 온병(溫病)이 되고 하지가 지나서 생기면 열병(熱病)이 된다. 이것을 복기상한(伏氣傷寒)이라고 한다. 겨울에 한사(寒邪)에 상(傷)하면 봄에 가서 반드시 온병을 앓게 된다고 한 것은 이런 것을 두고 한 말이다[단심].
○ 추워야 할 때에 춥지 않고 더워야 할 때에 덥지 않으면 흔히 돌림병이 생긴다[득효].
○ 여러 사람의 병이 비슷한 것은 돌림병이다. 치료하는 데는 3가지 방법이 있는데 보하는 것, 발산시키는 것, 내리는 것이다[단심].
○ 치료하는 방법은 결코 상한(傷寒)의 정치법대로 지나치게 땀을 내거나 지나치게 설사시키지 말고 중간 정도의 치료로 소양(少陽)과 양명(陽明), 이 2경맥의 약을 써야 한다.
○ 소양경(少陽經)에는 소시호탕(小柴胡湯), 양명경(陽明經)에는 승마갈근탕(升麻葛根湯, 이 2가지 처방은 상한문에 있다) 약재를 가감하여 치료한다[정전].
○ 봄에 생긴 온역 때에는 갈근해기탕을 쓰고 여름에 생긴 조역(燥疫) 때에는 조중탕을 쓰며 가을에 생긴 한역 때에는 창출백호탕(蒼朮白虎湯, 처방은 더위문에 있다)을 쓴다. 그리고 겨울에 생긴 습역 때에는 감길탕(甘桔湯, 처방은 인후문에 있다)을 쓰는데 표증(表證) 때에는 형방패독산을 쓰고 반표반리증(半表半裏證) 때에는 소시호탕을 쓰며 이증(裏證) 때에는 대시호탕(大柴胡湯, 처방은 상한문에 있다)을 쓴다. 인중황환은 보하는 데도 좋고 발산시키는 데도 좋으며 내리는 데도 좋다[입문].
○ 온병의 초기에 증상이 확실치 못하면 먼저 패독산으로 치료하면서 병이 어느 경에 속하는가를 보아 그 경에 따라 정확한 치료를 해야 한다[정전].
○ 구미강활탕(九味羌活湯, 처방은 상한문에 있다)을 온역이 생긴 초기에 1-2일 동안 먹으면 신기한 효과가 있다[정전].
○ 또한 대두온, 하마온, 노자온 등은 아래의 다른 조항에 있다.
○ 온역 때에는 성산자, 십신탕, 시호승마탕, 해기탕, 향소산, 궁지향소산(芎芷香蘇散, 처방은 상한문에 있다), 십미궁소산, 쌍해산(雙解散, 처방은 상한문에 있다), 청열해독산, 가미패독산, 신수태을산, 오온단, 인진환, 인중황환, 여의단, 흑노환 등을 쓴다[저방].
갈근해기탕(葛根解肌湯)
봄에 생긴 온역으로 열이 나고 갈증이 나는 것을 치료한다.
칡뿌리(갈근) 12g, 마황, 속썩은풀(황금) 각각 8g, 집함박꽃뿌리(백작약) 6g, 계지 4g, 감초 3.2g.
위의 약들을 썰어서 1첩으로 하여 생강 3쪽, 대추 2알과 함께 물에 달여 먹는다[입문].
조중탕(調中湯)
여름에 생긴 조역으로 입이 마르고 목구멍이 막히는 것을 치료한다.
대황 6g, 속썩은풀(황금), 집함박꽃뿌리(백작약), 칡뿌리(갈근), 도라지(길경), 벌건솔풍령(적복령), 고본, 흰삽주(백출), 감초 각각 4g.
위의 약들을 썰어서 1첩으로 하여 물에 달여 먹는다[활인].
형방패독산(荊防敗毒散)
온역(瘟疫)과 대두온(大頭瘟)을 치료한다.
강호리(강활), 따두릅(독활), 시호, 전호, 벌건솔풍령(적복령), 인삼, 지각, 도라지(길경), 궁궁이(천궁), 형개, 방풍 각각 4g, 감초 2g.
위의 약들을 썰어서 1첩으로 하여 물에 달여 먹는다[득효].
성산자(聖散子)
유행성 전염병이 음증(陰證)이거나 양증(陽證)이거나 표증(表證)이거나 이증(裏證)이거나를 가리지 않고 치료하는데 계속 먹으면 낫는다. 또한 풍온, 습온 등의 증도 치료한다.
초두구(잿불에 묻어 구운 것), 저령, 석창포(창포), 벌건솔풍령(적복령), 양강, 따두릅(독활), 함박꽃뿌리(적작약), 부자, 마황, 후박, 고본, 지각, 시호, 택사, 족두리풀(세신), 방풍, 흰삽주(백출), 곽향, 끼무릇(반하), 오수유, 삽주(창출), 감초 각각 2g.
위의 약들을 썰어서 1첩으로 하여 생강 3쪽, 대추 2알과 함께 물에 달여 먹는다[활인].
○ 이른 아침에 한 가마 달여서 늙은이나 어린이나 할 것 없이 1잔씩 마시면 돌림병에 걸리지 않는다[활인].
십신탕(十神湯)
계절에 맞지 않는 날씨로 온역이 산발적으로 도는 것을 치료한다.
칡뿌리(갈근) 8g, 함박꽃뿌리(작약), 승마, 구릿대(백지), 궁궁이(천궁), 귤껍질(귤피), 마황, 차조기잎(자소엽), 향부자, 감초 각각 4g
위의 약들을 썰어서 1첩으로 하여 생강 5쪽, 파밑 3대와 함께 달여 먹는다[정전].
○ 이 처방은 승마갈근탕과 궁지향소산을 섞은 데 마황을 더 넣은 것이다. 땀이 나게 하는 약이다[입문].
시호승마탕(柴胡升麻湯)
돌림온역으로 머리가 아프고 몹시 열이 나는 것을 치료한다.
시호, 전호, 칡뿌리(갈근), 함박꽃뿌리(적작약), 형개, 석고 각각 4g, 뽕나무뿌리껍질(상백피), 속썩은풀(황금) 각각 2.8g, 승마 2g.
위의 약들을 썰어서 1첩으로 하여 생강 3쪽, 약전국(두시) 10알과 함께 물에 달여 먹는다[입문].
청열해기탕(淸熱解肌湯)
돌림온역으로 머리가 아프고 몹시 열이 나는 것을 치료한다.
칡뿌리(갈근) 12g, 속썩은풀(황금), 함박꽃뿌리(적작약) 각각 6g, 감초 4g.
위의 약들을 썰어서 1첩으로 하여 물에 달여 먹는다[단심].
○ 일명 해기탕(解肌湯)이라고도 한다[득효].
향소산(香蘇散)
4철 생기는 온역을 치료한다.
향부자 12g, 차조기잎(자소엽) 10g, 귤껍질(陳皮) 6g, 삽주(창출), 감초 각각 4g.
위의 약들을 썰어서 1첩으로 하여 생강 3쪽, 파밑 2대와 함께 물에 달여 먹는다[득효].
○ 옛날에 어떤 백발이 된 늙은이가 이 처방을 한 집에 알려주었다. 그리하여 그 집에서 이 약을 많이 만들어 성안에 사는 많은 사람들의 온역병을 치료하였다. 그 환자들은 이 약을 먹고 다 나았다[국방].
십미궁소산(十味芎蘇散)
온열병과 온역병을 치료한다.
궁궁이(천궁) 6g, 끼무릇(반하) 4.8g, 벌건솔풍령(적복령), 차조기잎(자소엽), 시호, 칡뿌리(갈근) 각각 4g, 귤껍질(陳皮), 지각, 감초 각각 2.8g, 도라지(길경) 2g.
위의 약들을 썰어서 1첩으로 하여 생강 3쪽, 대추 2알과 함께 물에 달여 먹는다[단심].
청열해독산(淸熱解毒散)
더운 철에 사람들이 돌림온역이나 열병에 걸렸을 때 열을 내리고 독기를 풀리게 하는 데 쓴다.
강호리(강활) 8g, 집함박꽃뿌리(백작약), 인삼, 석고 각각 5g, 속썩은풀(황금, 술에 축여 볶은 것), 지모(술에 축여 볶은 것), 승마, 칡뿌리(갈근) 각각 4g, 감초 2.8g, 황련(술에 축여 볶은 것), 생지황(술에 씻은 것) 각각 2g.
위의 약들을 썰어서 1첩으로 하여 생강 3쪽과 함께 물에 달여 먹는다[절재].
가미패독산(加味敗毒散)
온역(瘟疫)과 발반(發斑)을 치료한다.
강호리(강활), 따두릅(독활), 전호, 시호, 궁궁이(천궁), 지각, 도라지(길경), 벌건솔풍령(적복령), 인삼, 방풍, 형개, 삽주(창출), 흰삽주(백출), 함박꽃뿌리(적작약), 당귀, 생지황 각각 2.4g, 박하, 감초 각각 1.2g.
위의 약들을 썰어서 1첩으로 하여 생강 3쪽, 대추 2알과 함게 물에 달여 먹는다[정전].
신수태을산(神授太乙散)
온역(瘟疫)이 돌 때 음증(陰證)과 양증(陽證), 양감(兩感)을 막론하고 머리가 아프고 춥다가 열이 나는 것을 치료한다.
함박꽃뿌리(적작약), 강호리(강활), 곽향, 족두리풀(세신), 선귤껍질(靑皮), 궁궁이(천궁), 구릿대(백지), 도라지(길경), 지각, 시호, 귤껍질(陳皮), 향부자, 삽주(창출), 방풍, 고본, 감초 각각 2.8g, 칡뿌리(갈근), 승마, 차조기잎(자소엽) 각각 1.2g.
위의 약들을 썰어서 1첩으로 하고 여기에 생강 7쪽, 대추 7알, 파밑(총백) 7대를 넣어 물에 달여 먹는다[유취].
오온단(五瘟丹)
돌림온역[流行瘟疫]과 상한열병(傷寒熱病), 열학(熱 )을 치료한다.
황련(화(火)에 속하는 약이기 때문에 무계년에는 이것을 주약으로 한다), 황백(수(水)에 속하는 약이기 때문에 병신년에는 이것을 주약으로 한다), 속썩은풀(황금, 금(金)에 속하는 약이기 때문에 을경년에는 이것을 주약으로 한다), 감초(토(土)에 속하는 약이기 때문에 갑사년에는 이것을 주약으로 한다), 향부자(목(木)에 속하는 약이기 때문에 정임년에는 이것을 주약으로 한다), 차조기잎(자소엽) 각각 40g.
위의 약들에서 주약은 양을 곱으로 하며 다 생 것으로 쓰는데 동짓날에 가루낸다. 그리고 좋은 대황 120g을 진하게 달여서 찌꺼기를 버리고 졸여 고약을 만든다. 여기에 약가루를 반죽하여 달걀 노른자위만하게 알약을 만들어 겉에 주사와 석웅황을 입힌다. 다음 그 위에 금박을 입혀서 한번에 1알씩 우물물에 풀어 먹는다[회춘].
인진환(茵蔯丸)
돌림온역과 장학, 황달, 온열병을 치료한다. 이것이 바로 황달문에 있는 장달환( 疸丸)이다. 한번에 5알씩 따뜻한 물로 먹는다[유취].
인중황환(人中黃丸)
4철 역려(疫 )를 치료한다.
대황, 황련, 속썩은풀(황금), 인삼, 도라지(길경), 삽주(창출), 방풍, 곱돌(활석), 향부자 각각 같은 양.
위의 약들을 가루내어 약누룩풀에 반죽해서 벽오동씨만하게 알약을 만든다. 한번에 70알씩 먹는데 기가 허하면 사군자탕, 혈이 허하면 사물탕, 담이 많으면 이진탕을 달인 물에 타서 먹는다. 만일 인중황이 없으면 대신 분항안(糞缸岸)을 쓴다. 혹은 주사나 석웅황(웅황)을 알약에 입혀도 좋다[입문].
여의단(如意丹)
온역과 일체 귀수병(鬼崇病), 복시(伏尸), 노채(勞 ), 미친 것, 산람장기(山嵐 氣), 음독, 양독, 5가지 학질, 5가지 감질(疳疾), 8가지 이질과 잘못하여 구리와 쇠를 삼킨 것과 광물성 약중독, 수토(水土)가 맞지 않아 생긴 병 등을 치료한다.
오두(싸서 구운 것) 32g, 빈랑, 인삼, 시호, 오수유, 조피열매(천초), 흰솔풍령(백복령), 건강, 황련, 자원, 후박, 육계, 당귀, 도라지(길경), 주염열매(조각), 석창포 각각 20g, 파두상 10g.
위의 약들을 날씨가 좋은 날에 조용하고 깨끗한 곳에서 가루낸다. 이것을 졸인 꿀로 반죽하여 벽오동씨만하게 알약을 만들어 주사를 겉에 입힌다. 한번에 5-7알씩 따뜻한 물로 먹는다[입문].
○ 이 처방은 온백원 약재에 빈랑과 당귀를 더 넣은 것이다.
흑노환(黑奴丸)
온역과 열병으로 맥이 홍삭(洪數)하고 몹시 열이 나며 미쳐서 달아나고 갈증이 심하여 죽을 것 같이 된 것을 치료하는데 입을 벌리고 약을 떠넣어 준다. 약이 목구멍을 넘어가면 곧 살아난다(처방은 상한문에 있다).
대두병(大頭病)이라는 것은 사철에 맞지 않는 온역의 기운에 감촉되어 생기는 것이다. 그 증상은 곪고 터져서 고름이 나오면서 다른 사람에게까지 전염되기 때문에 역려(疫 )라고도 한다. 대체로 족양명(足陽明)의 사열(邪熱)이 몹시 심해져서 소양경(少陽經)이 실(實)해지면 상화(相火)가 몹시 성해지고 습열(濕熱)로 붓게 되며 간목의 기운이 성하여 아프게 된다. 흔히 사기(邪氣)가 소양경에 있거나 양명경에 있는데 양명경에 사기가 있으면 머리가 몹시 붓고 소양경에 사기가 있으면 귀의 앞뒤에 생긴다[해장].
○ 대두병이라는 것은 머리가 아프고 말되박만하게 붓는 것이다. 이것은 흔히 도는 전염병이다[강목].
○ 돌림병의 1가지를 대두병이라고도 하는데 민간에서는 이두온(狸頭瘟)이라고 부른다. 귀의 앞뒤에서 붓기 시작하면 하마온(蝦 瘟)이라고 하고 턱에서부터 붓기 시작하면 노자온( 瘟)이라고 한다. 이것은 몹시 나쁜 병인데 이 병에 걸리면 10명 가운데서 8-9명은 죽는다. 운기(運氣)를 고려하여 치료해야 한다[정전].
○ 대두종(大頭腫)은 일명 뇌두풍(雷頭風)이라고도 하는데 그 증상은 머리와 얼굴이 붓고 아프며 흘답( )이 심해져 목구멍이 막혀서 생명을 빼앗는 일이 매우 많다. 겨울에 온역(瘟疫)을 앓은 뒤에 흔히 이 병이 생기게 된다[입문].
[註] 흘답( ): 작은 부스럼이 한 곳에 여러 개 돋는 것.
○ 대두온(大頭瘟)을 또한 시독이라고도 한다. 초기 증상은 상한(傷寒)과 비슷한데 병이 생겨 5-7일 사이에 사람이 죽게 된다. 그 증상은 코, 낯, 귀, 목, 목구멍에 생기는데 꼭대기가 없이 벌겋게 부으며 또는 멍울이 지면서 오한이 나고 열이 있으며 머리와 온몸이 아프고 심하면 정신이 얼떨떨하며 목구멍이 막힌다[정의].
양쪽 눈과 코, 얼굴이 붓는 것은 양명경(陽明經)에 생긴 것이고 귀의 앞뒤와 이마, 모서리가 붓는 것은 소양경(少陽經)에 생긴 것이며 뒤통수와 목덜미 아래가 붓는 것은 태양경(太陽經)에 생긴 것이다. 표증(表證)이 많으면 형방패독산을 쓰고 이증(裏證)이 많으면 방풍통성산(防風通聖散, 처방은 상한문에 있다)에 우엉씨(술에 축여 볶은 것)와 현삼(술에 축여 볶은 것)을 넣어 달여 먹여서 약간 설사시킨다[입문].
○ 약을 먹은 다음에는 반드시 누워서 약기운이 몸 위로 돌게 하는 것이 좋다[입문].
○ 『동원』의 보제소독음자가 제일 좋고 인중황환도 또한 좋다[입문].
○ 치료하는 방법은 처음에는 천천히 하고 후에는 급하게 해야 한다. 처음에 천천히 한다는 것은 사기가 형체 없는 곳의 가장 높은 곳에 생겼기 때문에 약을 천천히 먹어야 한다는 것이다. 성질이 찬 약을 술에 담갔다가 먹거나 술에 볶아 먹는 것도 다 이런 까닭이다. 나중에 급하게 한다는 것은 사기(邪氣)가 속에 형체가 있는 곳에 들어 간 것을 빨리 없애야 한다는 것이다[해장].
○ 대두병(大頭病)은 열이 몸의 높은 곳에 있다고 하여 결코 내리는 약만 쓰지 말고 강호리(강활), 속썩은풀(황금, 술에 축여 볶은 것), 대황(술에 축여 볶은 것)을 쓰는 것이 좋다[단심].
○ 대두온(大頭瘟)을 민간에서는 시독(時毒)이라고 하는데 독이 늘 코 안에 있기 때문에 통기산으로 10여 번 재채기를 하게 하면 효과가 있다. 만일 약을 넣어도 재채기를 하지 않으면 치료하지 못한다. 그러나 재채기를 하게 하여 피고름이 나올 때에 치료하면 반드시 낫는다. 하루에 재채기하게 하는 약을 세번에서 다섯번 써서 독기를 빼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간호하는 사람은 매일 재채기하게 하는 약을 써서 재채기하면 반드시 전염되지 않는다[정의].
○ 3-4일이 지나도 낫지 않을 때에는 형방패독산을 쓰는 것이 좋고 7-8일이 되어 대소변이 잘 나가고 머리와 얼굴이 부어서 몹시 붉어진 데는 탁리소독산(托裏消毒散, 처방은 옹저문에 있다)을 쓰는 것이 좋다. 겸하여 침으로 찔러 피를 내어 그 독기를 빼야 한다. 그 다음에는 치료하지 않아도 10일이 지나면 저절로 낫는다. 만일 5일 이전에 정신이 흐릿하고 목구멍이 막혀 말소리가 나오지 않으며 머리와 얼굴이 몹시 붓고 음식 맛을 모르면 반드시 죽게 된다[정의].
○ 대두온(大頭瘟)에는 기제해독탕, 금련소독음, 우방금련탕, 누로산, 이황탕, 소독환, 강황환, 이성구고환, 가미강황환, 청량구고산, 통기산이 좋다[저방].
보제소독음자(普濟消毒飮子)
돌림병인 대두온(大頭瘟)을 치료한다.
속썩은풀(황금, 술에 축여 볶은 것), 황련(술에 축여 볶은 것) 각각 20g, 인삼 12g, 귤껍질(陳皮), 도라지(길경), 현삼, 시호, 감초 각각 8g, 우엉씨(鼠粘子), 마발, 판람근(없으면 청대를 대신 쓴다), 연교 각각 4g, 승마, 백강잠 각각 2g.
위의 약들을 가루내어 절반을 끓는 물에 타서 때때로 먹고 절반은 꿀에 반죽하여 달걀 노른자위만하게 알약을 만들어 한번에 1알씩 잘 씹어서 끓인 물로 넘긴다. 혹은 방풍, 박하, 궁궁이, 당귀를 썰어서 40g을 더 넣어 물에 달인 다음 두세번에 나누어 먹기도 한다. 몹시 부었을 때에는 침으로 찔러 피를 뺀다[동원].
○ 태화(泰和) 2년 4월에 민간에 역려(疫 )가 돌았는데 처음에는 오한이 나고 몸이 무겁다가 나중에는 머리와 얼굴이 몹시 부어서 눈을 뜨지 못하고 숨이 차며 목구멍이 말째고[不利] 혀와 입이 말랐다. 이것을 민간에서는 대두돌림이라고 하는데 전염되어 많은 사람이 죽었다. 『동원』은 몸의 웃도리는 하늘의 기가 주관하고 몸의 아랫도리는 땅의 기가 주관하는데 이 병은 사열(邪熱)이 심(心)과 폐(肺) 사이에 침범하였다가 머리와 얼굴로 치밀어 올랐기 때문에 몹시 부은 것이라고 하면서 보제소독음이라는 처방을 내었다. 그런데 이 약을 먹고 다 나았다. 사람들은 잘 낫는 좋은 처방이라고 하면서 신선이 만들었다고 하였다. 그리하여 비석에 새기어 영원히 전하게 하였다[동원].
기제해독탕(旣濟解毒湯)
돌림병인 대두온(大頭瘟)으로 머리와 얼굴이 벌겋게 부으면서 아픈 것을 치료한다.
대황(술에 축여 잿불에 묻어 구운 것), 속썩은풀(황금, 술에 축여 볶은 것), 황련(술에 축여 볶은 것), 도라지(길경), 감초 각각 4g, 승마, 시호, 연교, 당귀 각각 2g.
위의 약들을 썰어서 1첩으로 하여 물에 달여 먹는다[단심].
금련소독음(芩連消毒飮)
돌림병인 대두온(大頭瘟)으로 목구멍이 붓고 아픈 것을 치료한다.
황련, 속썩은풀(황금), 시호, 도라지(길경), 궁궁이(천궁), 형개, 방풍, 강호리(강활), 지각, 연교, 범부채(사간), 구릿대(백지), 감초 각각 2.8g.
위의 약들을 썰어서 1첩으로 하여 생강 3쪽과 함께 물에 달이다가 우엉씨 한 자밤을 넣고 달여 찌꺼기를 버린다. 다음 여기에 참대기름과 생강즙을 타서 먹는다[입문].
우방금령탕(牛蒡芩連湯)
대두온을 치료하는 데 겸하여 산람장기로 벙어리가 된 것도 낫게 한다.
속썩은풀(황금, 술에 씻은 것) 8g, 황련(생강즙에 축여 볶은 것), 도라지(길경), 대황(술에 찐 것), 석고 각각 4g, 연교, 우엉씨(악실), 현삼, 감초 각각 4g, 형개, 방풍, 강호리(강활) 각각 2g.
위의 약들을 썰어서 1첩으로 하여 생강 3쪽과 함께 물에 달여서 천천히 먹는다[회춘].
누로산(漏蘆散)
돌림대두온[時毒]으로 흘답( )이 머리와 얼굴에 생겨 벌겋게 붓고 목구멍이 막혀 물이나 약도 넘기지 못하는 것을 치료한다.
쪽잎(남엽), 현삼 각각 80g, 뻐꾹채(누로), 승마, 대황, 속썩은풀(황금) 각각 40g.
위의 약들을 거칠게 가루내어 한번에 12g씩 물에 달여 천천히 먹는다[강목].
이황탕(二黃湯)
대두온의 초기 증상을 치료한다.
속썩은풀(황금, 술에 축여 볶은 것), 황련(술에 축여 볶은 것), 감초(생것) 각각 4g.
위의 약들을 물에 달여 조금씩 마시고 다시 대황(술에 담갔던 것), 우엉씨(서점자, 닦은 것)을 넣고 달여 찌꺼기를 버린 다음 망초를 같은 양으로 넣어 때때로 조금씩 마신다[정전].
소독환(消毒丸)
시독(時毒)으로 흘답( )이 돋는 나쁜 증을 치료한다.
대황, 굴조개껍질(모려, 달군 것), 백강잠(닦은 것) 각각 40g.
위의 약들을 가루내어 꿀에 반죽한 다음 달걀 노른자위만하게 알약을 만든다. 한번에 1알씩 새로 길어온 물에 타 먹는다[강목].
강황환( 黃丸)
대두온(大頭瘟)과 후비(喉痺)를 치료한다.
노래에는 다음과 같이 씌어 있다.
인간세상 전염병을 치료한데 선약있네
백강잠이 한냥이요 대황만은 두냥달아
한데놓고 가루내어 생강즙에 반죽하여
탄자(彈子)만큼 알약지어 정화수에 꿀을 타서
한 알 갈아 먹고 나면 가슴속이 시원하네[역로].
백강잠 40g, 대황 80g.
위의 약들을 가루내어 생강즙에 반죽한 다음 달걀 노른자위만하게 알약을 만든다. 한번에 1알씩 우물물에 풀어 먹는다[역로].
이성구고환(二聖救苦丸)
대황 160g(술에 찐 것), 주염열매(조각) 80g.
위의 약들을 가루내어 밀가루풀에 반죽한 다음 녹두알만하게 알약을 만든다. 한번에 50-70알씩 녹두를 달인 물로 먹고 땀을 내면 효과가 있다.
○ 만력(萬曆) 병술년(丙戌年)에 내가 대량(大梁)에 가 있을 때 온역이 몹시 돌아서 사람이 많이 죽었는데 심지어 한 집안이 다 잘못된 일까지 있었다. 그 증상은 오한이 나고 몹시 열이 나며 머리와 얼굴, 목이 벌겋게 붓고 목구멍이 부으며 아프고 곪아터지는 것이다. 그러므로 대두온(大頭瘟)이라고 한다. 그리하여 내가 한 가지 비방을 찾아내어 이성구고환이라고 하였다. 이 처방 가운데서 주염열매는 관규(關竅)를 열어주면서 발산시키고 대황은 모든 화(火)를 내리고 속을 통하게 하는데 한번 먹으면 곧 땀이 나고 낫는다. 그러니 참으로 좋은 처방이다. 든든한 사람은 백 번 쓰면 백 번 다 낫고 허약한 사람은 먼저 형방패독산을 먹어야 하는데 그래도 낫지 않으면 우방금련탕을 써야 한다. 그러면 역시 효과를 본다[회춘].
가미강황환(加味 黃丸)
대두온(大頭瘟)과 하마온(蝦 瘟), 노자온( 瘟) 등을 치료한다.
대황(술에 찐 것) 160g, 백강잠 80g, 매미허물(선퇴) 26g, 강황 10g.
위의 약들을 가루내서 생강즙에 쑨 풀에 반죽하여 40g으로 알약 10알씩 만든다. 한번에 어른은 1알, 어린이는 반 알씩 꿀물에 타 먹으면 곧 낫는다[회춘].
○ 이것이 바로 내부선방(內府仙方)이다.
청량구고산(淸凉救苦散)
대두온으로 얼굴과 코, 귀, 눈이 붓고 아픈 것을 치료한다.
연잎, 뽕잎(상엽), 백급, 가위톱(백렴), 길짱구잎(차전엽), 대황, 황련, 황백, 구릿대(백지), 석웅황(웅황), 붉은팥(적소두), 망초 각각 같은 양.
위의 약들을 가루내어 꿀물에 개어 헌데에 붙이고 그 위에 자주 쓸어준다[회춘].
통기산(通氣散)
돌림병인 대두온으로 머리와 얼굴이 벌겋게 붓고 혹 목구멍이 막힌 것을 치료한다. 이 약으로 일곱여덟번 재채기를 시켜 독기를 빼면 낫는다. 간호하는 사람도 이 약으로 재채기하게 하면 전염되지 않는다.
현호색 6g, 주염열매(조각), 궁궁이(천궁) 각각 4g, 박새뿌리(여로) 2g, 척촉화 1g.
위의 약들을 가루내어 종이 심지에 묻혀 하루에 세번에서 다섯번 콧구멍에 밀어 넣으면 재채기를 하게 된다[정의].
『유근발전』에는 “온역이 심하게 유행하면 한 개 지역에 퍼지게 되는데 치료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6합방위에 3자 깊이, 3자 넓이로 땅을 파고 거기에 깨끗한 모래 3섬을 채운다. 그리고 그 위에 좋은 술 3되를 뿌리고 빌어야 한다”고 씌어 있다. 이것도 또한 온역을 막는 좋은 방법이다. 태세(太歲) 6합방위는 그 해의 좋지 못한 기운을 빼버리는 곳이기 때문에 온역의 기운을 억눌러 방예한다[득효].
대체로 온역의 초기에는 정기산이나 향소산(香蘇散, 이 2가지 처방은 상한문에 있다)을 큰 가마에 달여 한번에 1사발씩 먹으면 예방된다[필용].
○ 늘 날샐 무렵에 마음을 깨끗이 가지고 마음 속으로 4해신명(四海神名)을 세번 외우면 백귀(百鬼)와 온역(瘟疫), 화재(火災)를 면하는 데 대단히 좋다.
○ 4해신명에서 동해신명(東海神名)은 아명(阿明)이고 남해신명(南海神名)은 축융(祝融)이며 서해신명(西海神名)은 거승(巨乘)이고 북해신명(北海神名)은 옹강( 强)이다[유취].
○ 소합향원을 매번 9알씩 청주 1병에 담가두고 때때로 그 술을 마시면 귀역을 막을 수 있다. 또 비단주머니에 3알씩 넣어서 가슴에 띠고 다녀도 또한 좋다[유취].
○ 온역을 예방하는 데는 도소음, 노군신명산, 무성자형화환, 태창공벽온단, 이자건살귀원, 선성벽온단, 신성벽온단, 칠물호두원, 칠물적산, 태을류금산 등이 좋다[저방].
도소음(屠蘇飮)
온역의 기운을 물리쳐 사람들이 온병에 걸리지 않게 한다.
흰삽주(백출) 72g, 대황, 도라지(길경), 조피열매(천초), 계심 각각 60g, 범싱아뿌리(호장근) 48g, 오두 24g.
위의 약들을 썰어서 비단주머니에 넣어 음력 섣달 그믐날 우물에 담갔다가 정월 초하룻날 아침에 꺼내서 청주 2병에 넣고 몇 번 끓어 오르게 달인다. 어린이로부터 늙은이에 이르기까지 1잔씩 마신다. 다음 그 찌꺼기는 우물에 담가두고 그 물을 마신다[천금].
노군신명산(老君神明散)
온역을 예방한다.
오두(싸서 구운 것) 160g, 부자(싸서 구운 것), 흰삽주(백출) 각각 80g, 도라지(길경), 족두리풀(세신) 각각 40g.
위의 약들을 거칠게 가루내어 비단주머니에 넣어서 온 마을 사람이 다 몸에 띠고 있으면 병에 걸리지 않는다. 만약 온역기운이 있으면 데운 술로 4g을 먹고 땀으로 내거나 토하게 하면 곧 낫는다. 만일 3-4일이 지났으면 12g을 물 1사발에 넣고 달여서 세번에 나누어 먹으면 낫는다[활인].
무성자형화환(務成子螢火丸)
온역과 나쁜 기운, 백귀, 범, 뱀, 벌, 전갈 등 여러 가지 독, 창이나 칼, 여러 가지 피해 등을 받지 않게 한다.
석웅황(웅황), 자황 각각 80g, 형화, 화살나무껍질(귀전우), 남가새열매(질려자), 백반(구운 것) 각각 40g, 영양각, 단조회, 쇠망치자루(쇠망치에 들어갔던 부분) 각각 10g.
위의 약들을 가루내어 달걀 노른자위와 함께 수탉의 볏에서 낸 피 1마리분에 넣고 반죽하여 살구씨만하게 알약을 만든다. 그 다음 약 5알을 삼각으로 만든 비단주머니에 넣어서 왼쪽 팔에 차고 다니거나 문 위에 걸어두면 좋다
○ 옛날 관군장군 유자남(劉子南)이 이 처방을 알게 된 다음에 북쪽 국경에서 적과 싸우다가 그만 지게 되어 포위되었는데 화살이 비오듯 하였다. 그러나 화살은 자남의 있는 곳 몇 자 미치지 못하고 모두 땅에 떨어졌다. 이것을 본 적들 속에서는 신인이라고 하면서 포위를 해제하고 가버렸다고 한다. 그러므로 일명 관군환(冠軍丸)이라고도 한다[천금].
태창공벽온단(太倉公 瘟丹)
온역에 걸리지 않게 하는데 사기를 흩어지게 한다.
삽주(창출) 300g, 오약, 황련, 흰삽주(백출), 강호리(강활) 각각 160g, 오두, 바꽃(초오), 족두리풀(세신), 지치, 방풍, 따두릅(독활), 고본, 구릿대(백지), 향부자, 당귀, 형개, 천마, 계피, 감송, 삼내자, 집함박꽃뿌리(백작약), 건강, 마황, 주염열매(조각), 감초 각각 80g, 사향 14g.
위의 약들을 가루내어 찐 대추살에 반죽한 다음 달걀 노른자위만하게 알약을 만들어 한번에 1알씩 태운다[회춘].
이자건살귀원(李子建殺鬼元)
온역에 걸리지 않게 하고 일체 귀매(鬼魅)와 망량( )을 죽인다.
박새뿌리(여로) 120g, 범대가리(虎頭) 60g, 석웅황(웅황), 귀구, 천웅, 주염열매(조협), 참느릅나무열매(무이) 각각 20g.
위의 약들을 가루내어 꿀에 반죽해서 주염열매씨만하게 알약을 만든다. 전염병이 돌 때 1알을 불을 붙여 침대머리에 놓는다[유취].
선성벽온단(宣聖 瘟丹)
음력 섣달 24일 아침에 우물물을 떠다가 깨끗한 그릇에 부어놓고 여기에 유향을 담가두는데 가족수에 따라 적당한 양을 담가두었다가 다음해 정월 초하룻날 날샐 무렵에 달여 어린이로부터 늙은이에 이르기까지 다 유향 작은 덩어리 1개씩 물 1-2모금으로 넘기면 1년 동안 돌림병에 걸리지 않는다[의감].
신성벽온단(神聖 瘟丹)
노래에는 다음과 같이 씌어 있다.
벽온단은 좋은 환약 세상에다 전하오니
정월이라 초하룻날 새벽 일찍 일어나서
한개 피워 방에 두면 사시장철 편안하네
삽주(창출) 80g, 강호리(강활), 따두릅(독활), 구릿대(백지), 향부자, 대황, 감종, 삼내자, 적전, 석웅황(웅황) 각각 40g.
위의 약들을 가루내어 밀가루풀에 반죽한 다음 달걀 노른자위만하게 알약을 만든다. 다음 황단을 겉에 입혀 햇볕에 말려서 음력 정월 초하룻날 새벽에 1알을 태운다[의감].
칠물호두원(七物虎頭元)
온역에 걸리지 않게 하고 귀매[鬼]를 죽이며 일체 돌림병을 생기게 하는 기운을 없앤다.
범대가리뼈(虎頭骨), 주사, 석웅황(웅황) 각각 60g, 귀구, 주염열매(조협), 참느릅나무열매(무이), 자황 각각 40g.
위의 약들을 가루내어 녹인 황랍에 반죽한 다음 달걀 노른자위만하게 알약을 만든다. 1알씩 붉은 비단주머니에 넣어 남자는 왼쪽 팔, 여자는 오른쪽 팔에 차고 다니거나 집 네 모퉁이에 달아 매둔다. 만일 가까운 지방에 온역이 돌게 되면 음력 그믐날이나 보름날 밤중에 집의 문앞에서 1알씩 태우고 새벽에 팥알만한 것 1알씩 먹으면 전염되지 않는다[의감].
칠물적산(七物赤散)
온역의 독기를 풀리게 한다.
주사(따로 간 것), 오두(싸서 구운 것) 각각 40g, 하늘타리뿌리(과루근) 30g, 족두리풀(세신), 양척촉, 건강(싸서 구운 것), 흰삽주(백출, 닦은 것) 각각 20g.
위의 약들을 가루내어 한번에 2g씩 데운 술에 타서 먹고 땀을 내면 풀린다. 만일 풀리지 않으면 양을 늘여서 4g까지 먹는다[의감].
태을류금산(太乙流金散)
온역을 잘 낫게 한다.
석웅황(웅황) 60g, 영양각 40g, 자황, 백반, 화살나무껍질(귀전우) 각각 30g.
위의 약들을 거칠게 가루내어 삼각으로 만든 붉은 비단주머니에 40g을 넣어 가슴에 띠거나 문턱 위에 달아 매고 또 쪽물 들인 천에 조금 싸서 마당에서 태운다[유취].
대체로 온역을 앓는 집에서는 나쁜 냄새가 나는데 그 냄새를 맡으면 곧 뇌수로 올라가고 온몸의 맥(脈)에 퍼져서 전염되게 된다. 이 때에 갑자기 약이 없으면 코끝에 참기름을 바르고 종이 심지로 콧구멍을 찔러 재채기를 하게 하는 것이 좋다[득효].
○ 또는 석웅황가루를 물에 타서 붓에 묻혀 콧구멍에 바르면 환자와 접촉해도 전염되지 않는데 아침에 세수한 다음에 잠잘 무렵에 바른다[득효].
○ 온역을 앓는 집에 들어갈 때에는 먼저 문을 활짝 열어놓고 큰 가마에 2말 정도 되는 물을 두고 그 속에 소합향원 20알을 넣어 방 가운데서 달이게 한다. 그러면 그 향기가 온역기운을 흩어지게 한다. 그런 다음 모든 환자가 각각 1잔씩 마시게 한 뒤에 의사가 들어가 진찰하면 전염되지 않는다[득효].
○ 전염병을 앓는 집에 들어갈 때에는 종이심지에 참기름이나 석웅황가루, 주사가루를 묻혀 귓구멍이나 콧구멍에 바르면 더럽고 나쁜 냄새가 잘 없어진다. 온 마을에 두루 퍼졌을 때에는 여의단을 쓰는 것이 또한 좋다[입문].
○ 전염병을 앓는 집에 들어가서 행동할 때에는 환자의 왼쪽에서 조용하게 해야 한다. 남자가 앓을 때에는 더러운 기운이 입에서 나오고 여자가 앓을 때에는 더러운 기운이 음문에서 나온다. 때문에 환자와 접촉할 때에는 반드시 이것을 고려하여 앉는 것이 좋다. 그 다음 밖에 나와서는 종이심지로 콧구멍을 찔러 재채기하게 하는 것이 가장 좋다[회춘].
○ 또한 웅황환이 가장 좋다[역로].
○ 상한 열병이 전염되는 것은 땀이 푹 난 때에 나는 더러운 냄새를 맡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성혜방』에 땀이 푹 난 때에는 약을 문에 달아매서 더러운 독기가 흩어지게 하여 사람이 상하지 않게 하라고 쓴 것이다. 친척을 간호하던 사람이 지나치게 피로하여 기가 허해지면 전염되게 된다. 전염된 것을 어떻게 아는가. 그것은 맥(脈)이 부(浮)하지 않은 것으로 알 수 있다. 치료법은 다음과 같다. 땀이 저절로 나는 데는 창출백호탕을 쓰고 땀이 나지 않는 데는 익원산에 양격산을 합하여 쓴다. 그러면 열이 내리면서 낫는다[유취].
웅황환(雄黃丸)
온역을 치료하는데 전염되지 않게도 한다.
석웅황(웅황) 40g, 붉은팥(적소두, 닦은 것), 단삼, 화살나무껍질(귀전우) 각각 80g.
위의 약들을 가루내어 꿀에 반죽한 다음 벽오동씨만하게 알약을 만들어 하루에 5알씩 빈속에 따뜻한 물로 먹으면 환자와 접촉해도 전염되지 않는다[역로].
남쪽 지방에서 봄과 가을 철에 사람이 산람장기의 독한 안개에 감촉되면 온학(瘟 )이 생기는데 춥다가 열이 난다. 이것은 독기가 입과 코를 따라 속에 들어간 것이다. 이 때에는 승마창출탕(升麻蒼朮湯, 처방은 습문에 있다)이 좋다[절재].
○ 남쪽에서 전염병이 생기는 것은 산람장기의 독한 기운이 훈증되기 때문이다. 그 증상은 상초(上焦)에 열이 심하게 나는 것이다. 병이 생기려고 할 때는 정신이 흐려진다. 병이 심해지면 미쳐서 날뛰기까지 한다. 또한 벙어리가 되어 말을 못하기도 하는데 이것은 궂은 피가 심(心)에 생기고 독한 담연이 비(脾)에 몰렸기 때문이다. 이런 데는 가미시호탕이 좋다[의감].
○ 장역( 疫)에는 삼선탕, 태무신출산 등이 좋다[저방].
가미시호탕(加味柴胡湯)
시호 8g, 속썩은풀(황금), 끼무릇(반하), 인삼, 지각, 대황, 감초 각각 4g.
위의 약들을 썰어서 1첩으로 하여 생강 3쪽, 대추 2알과 함께 물에 달여 먹는다[의감].
삼선탕(三仙湯)
산람장기로 생긴 돌림온역을 치료한다.
삽주(창출) 16g, 건지황 8g, 쇠무릎(우슬) 4g.
위의 약들을 썰어서 1첩으로 하여 물에 달여 먹는다. 혹은 가루내어 식초에 쑨 풀에 반죽해서 벽오동씨만하게 알약을 만들어 한번에 30-50알씩 술에 타서 빈속에 먹기도 한다[경험].
태무신출산(太無神朮散)
사철 온역을 치료하는데 산람장기에 좋은 약이다.
삽주(창출) 12g, 귤껍질(陳皮), 후박 각각 8g, 석창포(창포), 곽향, 감초 각각 4g.
위의 약들을 썰어서 1첩으로 하여 생강 3쪽, 대추 2알과 함께 물에 달여 먹는다[정전].
○ 어떤 처방에는 석창포가 없고 향부자 4g이 있는데 이것을 신출산기산(神朮散氣散)이라고 한다[정전]
열병(熱病) 때에는 침을 놓을 수 없는 9가지 증이 있다.
○ 첫째로 땀이 나오지 않고 뺨이 벌겋게 되면서 딸꾹질이 나는 것은 죽을 수 있다.
○ 둘째로 설사가 나면서 배가 몹시 그득한 것은 죽을 수 있다.
○ 셋째로 눈이 보이지 않고 열이 내리지 않는 것은 죽을 수 있다.
○ 넷째로 늙은이나 어린이가 열이 나면서 배가 그득한 것은 죽을 수 있다.
○ 다섯째로 땀은 나오지 않고 구역이 나고 아래로 피를 쏟는 것은 죽을 수 있다.
○ 여섯째로 혀가 헤어지고 열이 내리지 않는 것은 죽을 수 있다.
○ 일곱째로 기침하고 코피가 나오며 땀이 나지 않거나 땀이 난다고 해도 발에까지 나오지 않는 것은 죽을 수 있다.
○ 여덟째로 골수가 열해지면 죽을 수 있다.
○ 아홉째로 열이 나면서 경련이 이는 것은 죽을 수 있다. 경련이 이는 것은 허리가 뒤로 젖혀지고 힘줄이 가드라들며 이를 악물고 이를 가는 것을 말한다[영추].
모두 29가지이다.
주사(朱砂)
온역을 미리 막는다. 주사 40g을 보드랍게 갈아 꿀에 반죽하여 삼씨만하게 알약을 만든다. 한번에 3-7알씩 온 가족이 음력 정월 초하룻날 새벽 빈속에 물에 타서 먹는다[본초].
구인즙( 蚓汁, 지렁이즙)
돌림열병을 주로 치료한다. 지렁이(지룡, 산 것)에 소금을 뿌려두면 물이 되는데 그 물을 마신다[본초].
남엽즙(藍葉汁, 쪽잎즙)
돌림병으로 열이 나고 미친 데 주로 쓴다. 잎을 짓찧어 즙을 내어 1잔씩 마신다[본초].
납설수(臘雪水)
돌림온역으로 열이 몹시 나는 것을 치료하는데 그 물을 마신다[본초].
생갈근즙(生葛根汁, 생칡뿌리즙)
돌림온역과 열병을 치료하는데 뿌리를 캐서 즙을 내어 마신다[본초].
고삼(苦蔘, 너삼)
돌림병으로 열이 몹시 나는 것을 치료하는데 40g을 썰어서 식초에 달여 먹으면 곧 토하고 낫는다[본초].
수중세태(水中細苔, 물 속의 보드라운 이끼)
돌림열병으로 답답할 때에 짓찧어 즙을 내어 마신다[본초].
청대(靑黛)
대두온(大頭瘟)으로 머리와 얼굴이 벌겋게 붓는 것을 치료한다. 좋은 청대 12g, 소주 1종지, 달걀 흰자위 1알분을 고루 섞어서 먹으면 부은 것이 곧 내리는데 참으로 좋은 약이다[회춘].
사매(蛇 , 뱀딸기)
돌림병으로 열이 몹시 나고 입이 허는 것을 치료한다. 뱀딸기즙 2되 5홉을 절반이 되게 달여 조금씩 마신다[본초].
죽력(竹瀝, 참대기름)
돌림온역으로 열이 몹시 나고 번조한 것을 치료한다. 참대기름 반 잔에 새로 길어온 물 반 잔을 타서 먹는다[본초].
창출(蒼朮, 삽주)
온역과 습사를 없앤다. 삽주(창출)와 주염열매(조각)를 마당 가운데서 태운다[본초].
생우즙(生藕汁, 생연뿌리즙)
열병으로 번갈이 나는 것을 치료하는데 생연뿌리즙 1잔에 꿀 1홉을 타서 마신다[본초].
납월서(臘月鼠)
태우면 나쁜 기운이 없어진다. 정월 초하룻날 아침에 거처하고 있는 곳에 묻으면 온역기운이 없어진다[본초].
섬서(蟾 , 두꺼비)
열병이 생기지 않게 한다. 생것을 짓찧어 즙을 내서 먹거나 태워 가루내어 물에 타 먹는데 온역으로 반진이 생긴 것도 치료한다[본초].
도엽(桃葉, 복숭아나무잎)
돌림병 때에 땀이 나오지 않는 데 주로 쓴다. 복숭아나무잎을 많이 따서 달여 침대 밑에 두고 그 위에 누워 이불을 덮고 땀을 내면 곧 낫는다. 복숭아나무가지를 썰어서 달인 물에 목욕을 해도 된다[본초].
총백( 白, 파밑)
돌림병으로 머리가 아프고 열이 나며 미친 것을 치료하는데 진하게 달여 먹는다[본초].
적소두(赤小豆, 붉은팥)
온역을 미리 막는다. 붉은팥을 새 베주머니에 넣어 음력 정월 초하룻날 우물물 속에 담가두었다가 3일 만에 꺼내어 남자는 10알, 여자는 20알씩 먹는데 온 가족이 다 써야 효과가 있다[본초].
온무청즙(溫蕪菁汁, 따뜻한 순무즙)
온역의 기운을 없앤다. 입춘이 지난 첫 경자일(庚子日)에 순무즙을 내어 따뜻하게 하여 온 가족이 다 먹으면 돌림병이 생기지 않는다[본초].
산(蒜, 마늘)
음력 정월에 5가지 매운 것을 먹으면 전염병의 기운이 없어진다. 5가지 매운 것이란 첫째는 마늘, 둘째는 파, 셋째는 부추, 넷째는 염교, 다섯째는 생강이다[본초].
인시(人屎)
<번역생략>
인중황(人中黃)
<번역생략>
적마제(赤馬蹄, 붉은 말의 발굽)
온역을 미리 막는데 가루를 내어 80g을 비단주머니에 넣어서 남자는 왼쪽, 여자는 오른쪽에 차고 다닌다[본초].
우저분(牛猪糞)
<번역생략>
웅호시(雄狐屎)
온역을 미리 막는 데 태운다. 살을 삶아서 먹어도 좋다[본초].
달육(獺肉, 수달의 고기)
온역기운과 온병을 주로 치료한다. 고기를 삶아서 즙을 내어 식혀 마신다[본초].
개채자(芥菜子, 겨자씨)
온역기운을 치료한다. 전염된 초기 머리가 아플 때 겨자씨가루를 배꼽에 놓고 그 위에 천을 1겹 댄 다음 다리미질하면 땀이 나고 낫는다[종행].
백갱미(白粳米, 멥쌀)
5홉을 뿌리 달린 파 20대와 함께 넣고 죽을 쑨다. 여기에 좋은 식초 반 사발을 넣어 다시 한번 끓여서 먹고 땀을 내면 곧 낫는다[종행].
순(蓴, 순채)
온병 때에는 먹지 말아야 한다. 먹으면 흔히 죽을 수 있다[본초].
규채(葵菜, 아욱)
돌림병을 앓은 뒤에 아욱을 먹으면 곧 눈이 멀게 된다[본초].
열병을 치료할 때에는 59개의 혈에 침을 놓는다.
○ 머리에 5개의 줄이 있는데 그 매 줄에 5개씩의 혈이 있다. 이 혈들은 다 양경(陽經)으로 열이 거슬러 오를 때 쓴다. 머리 가운데 줄에는 상성(上星), 신회( 會), 전정(前頂), 백회(百會), 후정(後頂) 등 5개의 혈이 있고 그 양쪽 옆에는 승광(承光), 통천(通天), 낙극(絡却), 옥침(玉枕), 천주(天柱) 등 10개 혈이 있다. 그 다음 또 양 옆에는 임읍(臨泣), 목창(目窓), 정영(正營), 승령(承靈), 뇌공(腦空) 등 10개의 혈이 있다.
○ 대저(大 ), 응유(膺兪, 즉 中府穴), 결분(缺盆), 배유(背兪, 즉 風門穴) 이 8개의 혈은 가슴 속에 있는 열을 내린다.
○ 기가(氣街), 삼리(三里), 거허(巨虛), 상하렴(上下廉) 이 8개의 혈은 위 속의 열을 내린다.
○ 운문(雲門), 우골( 骨, 즉 肩 穴), 위중(委中), 수공(髓空, 즉 腰兪穴) 이 8개의 혈은 팔다리의 열을 내린다.
○ 5장유(五藏兪)라는 것은 양 옆의 5개 혈씩 10개의 혈인데 이 혈은 5장의 열을 내린다[내경].